요즘 차량에는 다 ODBII 단자가 달려있습니다.
<가치창조기술>
이 단자를 통해서 차량 스캔도 하고,
자동차 진단 장치등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이쪽을 통해서 자동차의 정보를 스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자동차에 위 단자에 연결하여 테스트하고 개발하기 어려우므로
시뮬레이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간단한 테스트용으로 구매한 ECU 시뮬레이터입니다.
구매할때 프로토콜은 1가지만 선택가능합니다.
저는 CAN으로 하였습니다.
사이즈는 작습니다.
위쪽에 단자가 3개가 있는데
1번은 전원, 2번은 USB(모니터링용), 3번은 ODB2 연결용입니다.
이 시뮬레이터는 크게 3가지 모듈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Engine Control Module(ECM)일때는
아래 스위치 5개는 왼쪽부터
Engine Coolant Temperature, Engine RPM, Vehicle Speed Sensor,
Mass Air Flow, Oxygen Sensor Voltage를 측정가능하고
Transmission Control Module(TCM)일때는
Engine Coolant Temperature, Engine RPM, Vehicle Speed Sensor를 측정가능하고,
ABS Control Module(ABS)일때는
Vehicle Speed Sensor만 측정가능합니다.
전원과, USB는 제공되는걸 사용하면 되고,
odb단자에는 제공하는 케이블을 사용해도 되지만
전 불편하여서 ELM327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연결하였습니다.
이제 프로토콜 모니터링을 위해 ECUsimMaster를 다운로드합니다.
설치후 실행시면 화면 오른쪽 아래 아이콘이 하나 생깁니다.
더블클릭을 하면 모니터링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기본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테스트는 2가지 방법으로 할 예정입니다.
첫번째는 폰에 어플을 받아서 테스트!!
두번째는 PC에서 scantool을 가지고 테스트!!
1. 폰 어플로 테스트하기!!
가장 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Torque를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폰에서 블루투스로 ELM327과 연결합니다.
어플을 실행시키세요~
어플이 실행되면 기본적으로 위젯이 몇개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화를 시작합니다.
위젯을 다지우고 일단 속도위젯만 놔뒀습니다.
초기화가 끝나고 난뒤 속도데이터를 받아옵니다.
ECUsim Master에서 프로토콜을 보여줍니다.
Rx는 Torque에서 보낸 프로토콜이고,
Tx는 ECUsim2000에서 보내는 프로토콜입니다.
속도센서의 경우
요청하는 프로토콜은 18DB33F1 01 0D 입니다.
앞의 18DB33F1은 ID(29bit)이고, 01은 MODE 1
0D는 Vehicle speed를 뜻합니다.
응답받은 프로토콜은 18DAF110, 18DAF118, 18DAF118등은 ID
(각각 ECM, TCM, ABS입니다.)
03은 유효바이트 수 (41 0D 14 이므로)
41 0D는 요청인 01 0D(0000 0001 0000 1101) 에서
첫번째 바이트의 6비트를 1로 변경하여 41 0D(0100 0001 0000 1101)가 됩니다.
14는 속도데이터인데 0x14를 10진수로 변환하면 20이 나옵니다.
hex값 0xff는 255이므로 최고속도는 255까지 가능합니다.
RPM입니다.
RPM역시 마찬가지로
18DB33F1은 ID
01은 MODE
0C는 RPM입니다.
응답은 ID제외하고 04 41 0C 23 A3인데
04는 유효바이트
41 0C는 RPM응답
23 A3는 계산하면 12963인데 4로 나누면 3240이 됩니다.
엔진 냉각수 온도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ID제외하고, 요청 프로토콜은 01 05
응답 프로토콜은 03 41 05 B7입니다.
03 유효 바이트 수
41 05 냉각수 온도
B7은 183인데 40일 빼면 143℃가 됩니다.
실제 테스트한 영상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PC프로그램을 통해서 더 많은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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